본문 바로가기
갑상선암 치료후기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환자 퇴원 후 주의사항

by myj100 2024. 4. 26.
반응형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환자 퇴원 후 주의사항

 

1. 귀가 시 대중교통보다는 개인 승용차를 이용하고 운전자와 대각선 자리 뒷자석에 앉아서 가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먼 거리 유지가 좋습니다.)

2. 퇴원 후에는 저요오드식이가 필요없고 특별히 제한하는 음식도 없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처방한 갑상선 약을 복용하십시오.

3. 치료하고 남은 방사성 옥소가 몸 밖으로 빨리 나가게 하려면 2주간 물이나 음료를 평소보다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도록 하세요.

4. 대부분 방사능이 대, 소변을 통해 배출되므로 화장실을 사용시 배변 후에는 물을 두번 내리시고, 가족과 화장실을 같이 사용할 경우 앉은 자리를 샤워기로 깨끗이 씻은 다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5. 남자분의 경우에도 치료기간 동안 소변을 앉은 자세로 보시기 바랍니다.

6. 소량의 방사능이 침이나 땀으로 분비될 수 있으니 퇴원 후 바로 샤워하시고 아침, 저녁 샤워를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1회 이상 샤워)

7. 2주간은 가족들 또는 타인들과 거리를 1미터 이상 유지하시고, 입맞춤 등 신체 접촉도 2주간 금합니다.

8. 2주간 임산부, 어린이를 만지거나 같은 방에 자는 것을 금하며 수유는 완전히 중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9. 음식물을 만질 시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시면 좀 더 안전합니다. 식사를 하실 때는 개인 그릇에 음식물을 덜어서 드시고 사용하신 수저나 그릇은 치료기간이 끝나면 끓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타인의 음식에 침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0. 대중목욕탕, 시장, 대중교통, 영화관,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 가는 것은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11. 환자분이 입었던 옷과 사용하신 수건, 침구류, 신발 등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2주정도 늘어놓은 후 따로 세탁하시면 됩니다.

12. 직장 복귀는 타인과 일정 거리에서 일을 하시는 경우 최소 1주 이후 복귀 가능하며 유아 또는 아동과 접촉하는 직장의 경우 2주 이후 복귀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13. 임신은 최소 6개월이 지난 이후 주치의와 상담 후 계획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 주의사항은 칠곡경북대병원에서 퇴원할 때 받은 안내문입니다.

치료를 받기 전 미리 알아두면 치료 후 생활을 어떻게 할 지 미리 계획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공유합니다.

저는 함께 사는 남편과 고양이에게 소량의 방사능이라도 피폭되는 게 신경이 쓰였고 식기, 화장실, 세탁물 관리가 귀찮을 것 같아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요양병원 1인실에서 격리하였지만 샤워실은 다른 환자들과 같이 써야해서 매일 1회 샤워는 하지 못했고 1주일의 입원기간동안 2차례 샤워했습니다.

저는 간호사여서 환자와 접촉하는 것도 2주간은 제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2주의 병가를 받았습니다.

임신은 6개월~1년 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하여 곧 임신을 준비할까 합니다...♥

 

반응형